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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이야기

수원군공항 이전에 따른 경기남부통합국제공항 화성 화옹지구보다 평택으로 갈 가능성?

by 제임스' 2022.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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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군공항 이전 예비후보지 화성시 화옹지구에 현장임장을 다녀오고 난후 수원군공항 이전에 대한 기사 및 인터넷 서치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화성시 및 관련 시민단체의 반대에 따라 난항을 겪고 있는 수원 군공항 이전 사업은 최근에 국회에 사전예비타당성조사 예산이 선정되며 통과여부에 대해 귀추가 주목되는데요~

 

국방부나 수원시는 화성시의 반대에 따라 경기남부통합공항을 화성시에 국한하고 검토하지 않고 다른 지자체에도 기회를 줄수 있다는 난센스적 발표를 하며 논란을 부추기고 있는 상황인것 같습니다.

 

평택시의 경우는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이 생길수 있는가 라는 평택유치에 대한 경제토론회도 진행했다고 하며, 화성시의 예비후보지 화옹지구의 간척부지처럼 평택도 간척부지가 상당하고, 창내리 일대 등의 절대농림지 또한 많은 평수에 다다르기 때문에 유치시 도시발전에 큰 동력이 될걸로 기대하는 것 같습니다.

 

관련 기사내용 스크랩 하여 간추려 봅니다.

 

[B tv 기남뉴스]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화성보다 평택으로..."
출처 : https://ch1.skbroadband.com/content/view?parent_no=24&content_no=62&p_no=142977

경기남부 국제공항을 평택에 유치하자는 토론회가 열렸습니다.

수원과 성남 군공항을 재배치 한 후
군과 민간이 함께 사용하는
통합 국제공항을 평택에 신설하자는 건데요.

토론 참가자들은 수원 군공항 예비 이전후보지인
화성 화옹지구보다 평택이 더 적합하다는 주장에 동의했습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도 수원, 성남 군공항
통합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공약한 바 있어
공항 신설 논의가 재점화 되는 분위기입니다.

보도에 주아영 기자입니다.

"경기남부 국제공항 평택에 뜰 수 있나"

지난 27일, 평택 시민사회단체 주관으로 열린 토론회 주제입니다.

공군 원사 출신 전용기 국토디자인포럼 대표는
"수원과 성남군공항 기능을 평택과
군산 군공항으로 재배치하고 민군통합
공항을 현 평택미군지기 인근에 둬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전용기 / 국토디자인포럼 대표]
"민간공항 청사를 만들고 미군 항공기 계류장을
이쪽으로 연결하면 주간에는 이쪽으로 뜨고
야간에는 (평택항)쪽으로 이륙하면은 환경소음도 없어지는 것 아닌가?"

그러면서 평택에 유치하는 경기남부국제공항은
민간공항을 주로하고 군은 헬기나 정찰기
수준으로 운영하는 것이 더 좋다는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전용기 / 국토디자인포럼 대표]
"오산 비행장에 있는 미군 1~2개 대대를 군산으로 빼고
수원에 있는 한국공군으로 오산공군기지로 옮겨 수도권 방어를하고,
6세대 전투기 작전기지를 새로 건설을..."

정국진 전 평택대 국제물류해양연구소 연구원은
"수원 군공항예비 후보지로 거론되는
화성 화옹지구보다 평택이 훨씬 접근성과
경제성이 뛰어난 지역"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정국진 / (전)평택대 국제물류해양연구원]
"(화성) 멀리 있으니까 올 이유가 없죠.
화물도 굳이 여기까지 오지 않으려고 할껍니다.
그렇다면 민간공항의 기능이 약해지고,
실질적으로는 군공항의 의미만 남게 됩니다. "

그러면서 평택 서탄면 회화리와 평택항 추가 매립지 일대,
충남 아산 인주면 등 5곳을 공항 후보지로 거론했습니다.

정 전 연구원은 평택지역에서 국제공항을 유치하게 되면 오는
2024년까지인 평택지원특별법의 시한을 경기남부통합 국제
공항이 완공되는 시기 이후로 전환하는 등
후속 대책도 필요하다고 봤습니다.

[정국진 / (전)평택대 국제물류해양연구원]
"평택에도 많은 형태의 어떤 혜택이 주어져야 합니다.
왜냐면 수원과 성남이 그만큼 이득을 얻기 때문이죠."

토론자들은 국제공항 평택권 이전이 경기남부와 충청권 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사업이 될 것 이라며 반겼습니다.

한편, 김동연 경기도시자 당선인도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공약
한 바 있어 이번 토론이 경기남부 공항건설 논의 재점화의
기폭제가 될지 주목되고 있습니다.

B tv 뉴스 주아영입니다.

<촬영/ 편집 김수상>

 

 

노컷뉴스
출처 : https://www.nocutnews.co.kr/news/5778496

애물단지 아닌 '황금알'?…수원 군공항→'국제공항' 유치전 전환

 

평택지역 시민단체 주도로 첫 공론화
국회토론, 대학교 연구…시청에 촉구
예비후보지 화성 단체들도 유치 운동
혐오시설 아닌 신성장 동력으로 관심
수원시 이전지역 '당근' 구체화 박차
정치권, 尹정부 이전사업 집중 기대↑

 

경기도 남부권역의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수원 군공항을 '국제공항'으로 확대 유치하려는 움직임이 일면서 수년째 공회전 중인 전투비행장 이전사업이 새로운 동력을 얻게 될지 주목된다.
 

 

29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경기남부 일부 지역에서는 시민사회단체 등이 수원 군공항을 민·군 통합 형태의 국제공항으로 유치하기 위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평택 국제공항 유치 '공론화'…정식 건의 수순

 
이틀 전 평택명품도시만들기위원회와 평택항발전협의회, 시민사회재단 등은 '경기남부국제공항 평택에 뜰 수 있나?'를 주제로 합동 토론회를 열어 공항 유치 필요성과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기존 수원 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인 화성지역의 반대가 심한 데다 경제성이 떨어지고 환경 훼손마저 우려되는 만큼, 공항부지로서는 평택이 더 적합하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민·군 통합공항 평택 유치 토론회

 

특히 이들은 수원 군공항과 함께 성남 서울공항 기능까지 동시 재배치해 VIP 전용 공항과 민·군 통합 공항을 평택 미군기지 인근 팽성읍 남단에 둬야 한다는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했다.
 
공항 부지로는 △서탄면 회화리 △평택항 추가매립부지 △오성면 창내리 △팽성읍 노성리·노양리 △인주면 갈매리 일대 등을 꼽았다.
 
또한 항공기 소음피해 권역에 충분한 보상을 전제로 국방부가 예비이전후보지를 재선정하는 절차에 들어가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소음피해와 추락 위험성이 부각돼온 전투비행장만이 아닌, 대형 민간공항과 함께 옮김으로써 해상·육상 교통 인프라와 연계한 물류허브를 구축하는 등 신성장 기반으로 삼겠다는 취지다.
 
평택 시민사회재단 조종건 공동대표는 "공항 유치를 위한 첫 공론장을 마련한 것으로 8월에는 국회에서도 토론회를 열어 공감대를 넓힐 것"이라며 "지역 대학교와 연계해 관련 연구도 진행하면서 궁극적으로는 평택시청에 국제공항 유치 추진을 정식 건의할 계획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평택시청 관계자는 "지자체 차원에서 공식 논의한 바는 없다"고 선을 그으면서도 "일각의 유치 목소리는 인지하고 있다. 반대가 클 수 있어 전체 여론이 어떤지 살펴야 한다"고 했다.
 

님비에서 핌피로?…국제공항 '유치 경쟁' 서막

 
이 같은 국제공항 유치 움직임은 그간 화성시 내 화옹지구로의 군공항 이전을 거세게 반대해온 화성 지역사회에서도 감지되고 있다.
 
지난 25일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추진단 등 화성지역의 4개 시민단체는 수원 군공항에 인접한 융건릉 일대에서 '화성국제공항 추진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들 단체는 화성지역에 걸쳐있는 수원 군공항과 탄약고 등으로 인해 주민들이 큰 피해를 입어온 점을 들어, 이전사업에 대한 화성 내 찬성 여론도 확산 중이라고 내세웠다.
 
화성시와 수원시, 경기도와 중앙정부 등 관계 기관들이 '상생'의 관점에서 화성국제공항 건설에 속도를 높여야 한다는 게 핵심 주장이다.
 
그동안 군공항 인근 화성지역 아파트 단지나 화옹지구 주변 기업체 등이 조속한 이전을 촉구해온 데 이어, 시민단체들도 연합해 국제공항 유치를 공식 요구하는 양상이다.
 
군공항 이전 여론이 '공공의 이익이지만 우리 동네는 안 된다'는 이른바 님비(Not In My Back Yard)에서 핌피(Please In My Front Yard)로 뒤바뀌는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매머드급 지원 계획+정치권 긍정 신호…유치 관심↑

 

 

이처럼 국제공항에 대한 관심이 고조된 배경에는 군공항 통합이전에 따른 지역개발 지원은 물론, 지방선거를 통해 정치권의 이전사업 추진 의지가 결집된 데 대한 기대감이 깔려있다.
 
실제 수원시는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주변지역 지원사업'을 구상하고 연구용역을 진행 중인데, 이는 군공항 이전의 행정절차이자 지난해 국토교통부 공항계획에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이 담긴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전투비행장과 민간공항을 통합한 친환경공항을 조성하는가 하면, 주변에는 미래형 생태도시를 개발하고 공항을 기점으로 거미줄 철도·도로망을 구축하는 데 적극 지원하겠다는 구상이다.
 
종전 군공항 부지 매각으로 확보할 수 있는 이전지 개발지원 재원만 20조 원에 달한다는 게 지금까지의 수원시 추산이다.
 
이런 지원방안 등이 알려지면서 지난해 김홍장 충남 당진시장이 유치 의사를 내비쳤고, 몇몇 경기남부권 주민들 사이에서도 국제공항 유치 여론이 감지된 바 있다.
 
당시 국방부는 "유치 희망 지방자치단체가 있으면 후보지를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며 당초 예비이전후보지를 번복할 수 없다던 입장을 바꿔 전향적 태도를 보이기도 했다.

 

이런 데다 최근 지방선거를 거치면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이재준 수원시장 당선인이 전담(TF)팀 운영을 추진하는 등 주요 공약사업으로 군공항 이전에 주력하는 한편, 윤석열 대통령도 당선인 시절 수원지역 주민간담회에서 이전사업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더욱이 정명근 화성시장 당선인 역시 국제공항 건립계획 등을 조건으로 "화성시의 입장을 구체적으로 밝히겠다"며 여지를 둔 상태다.
 
과거 화성 정치권 인사들이 '절대 불가' 입장을 고수해 군공항 이전이 지지부진했던 실정을 고려하면, 새 시장의 뜻으로 공항 유치 여부를 공식 논의할 발판이 마련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함께 이전사업에 속도를 높이는 법개정에 앞장서 온 김진표(수원무) 의원이 국회의장직을 사실상 확정지은 것도 기대되는 대목이다.
 
2년째 국회에 계류 중인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은 이전지 찬성여론이 과반이면 해당 지역 시장이 유치신청을 하지 않아도 신청한 것으로 간주하는 등 반대여론에 가로막혔던 군공항 이전에 물꼬를 트겠다는 게 주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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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남부국제공항 사전타당성 연구용역 국회 예산 편성 소식이 나면서, 몇몇 국회의원은 화성습지 보존적 가치와 화성 지자체의 반대에도 불구한 예산 편성에 대해 철회 기자회견등의 논쟁이 이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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